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목표

교육목표

  • 최고의 인성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 양성
  • 최신의 치과임상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 양성
  • 최선의 연구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 양성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의 교육을 이수한 자는 비판적 사고, 긍정적인 태도, 봉사와 헌신의 정신으로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세부목표

  • 01첫째,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특성과 소명을 이해하고, 치과위생사로서의 자기개발과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합리적인 가치와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 02둘째, 치과위생사로서 직무에 필요한 기초 및 임상과학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 03셋째, 임상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치과위생사의 임상업무에 관련한 지식과 술기 영역(임상 치과위생분야)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04넷째, 교육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치과위생사의 교육업무에 관련한 지식과 술기 영역 (보건교육 분야)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05다섯째, 구강보건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업무에 관련한 지식과 술기영역(건강증진 분야)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06여섯째, 병원 경영관리자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치과위생사의 경영, 행정 등의 제반 업무에 관련한 지식과 술기 영역(치과의료관리 분야)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07일곱째, 근거중심의 치위생 학문을 추구하여 선진 치위생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국제적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인재상

  • 소통·협력하는 지역사회 삶의 질을 개선하는 구강보건 전문가
  • 인성을 갖추고 환자중심적 사고를 가진 임상치과 전문가
  • 창의·도전하는 구강건강문제해결 교육 전문가

전공 역량의 구조

전공 역량의 구조 자세한내용 아래내용참고

전공역량 = 전공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선문 핵심 역량 + 전공 틍성화 역량

치위생학과의 전공 역량

치위생학과의 전공 역량
구분 전공역량 정의 하위요소 행동지표
선문 핵심역량 공동체인성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요규되는 합리적인 가치와 태도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문화적 자기인식

문화적 규칙과 편견에 대해 깊이 통찰하는 능력

문화적 세계관 체계에 대한 지식

타 문화의 역사, 가치, 정치, 경제, 관습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개방성

문화가 서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먼저 시작하고 의사소통에 대한 가치평가를 하지 않는 태도
자기개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진로개발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

호기심

과목에 강한 흥미를 나타내고, 새로운 정보의 주제를 깊이 탐색할 수 있는 능력

주도

요구된 과제를 완수하고, 지식, 기술, 능력 개발을 위한 기회를 창출하고 추구하는 능력

독립심

수업이상의 추가적인 지식에 흥미를 보이며, 지식과 경험을 독립적으로 추구하는 능력

성찰

교육적인 경험이나 삶의 경험들의 의미를 명확하게 밝히고, 변화된 관점을 재검토하는 능력
지역공생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연계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

지식의 분석

시민 참여에 대한 학술적 연구 및 학문으로부터 지식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능력

시민적 정체성과 책무

시민 참여 활동 경험의 증거를 제공하는 능력

시민 행동과 성찰

시민행동의 경험을 입증하고 자신의 행동의 목적과 성취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능력
전공 특성화 역량 치위생임상실무 임상치위생과정과 임상치과업무에 관련된 기초 지식과 술기를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치위생관리과정의 수행

진료실에서 환자/대상자의 구강위생 및 관리과정에서의 치과위생사 주도의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진료지원 및 협조업무수행

직무에 필요한 기초 및 임상업무에 관련한 지식과 술기할 수 있는 능력

병원 경영 및 조직관리

전문직업인으로서 문서관리 및 병원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 진취적 사고로 조직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긍정조직을 만들 수 있는 능력
치위생의사소통 환자/대상자와 다른 보건전문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치료적 의사소통

환자와 환자의주변인 그리고 보건전문가와 다양한 인구집단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

심리적 특성 이해

환자/대상자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지역사회건강증진 치위생 전문직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치과 병의원 및 지역사회관리 능력

지역사회와 건강증진

지역사회 기반의 사업에서 구강건강의 요구도 파악,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황동에서 구강건강 관련 사업을 판단,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구강역학에 대한 지식이해

구강보건의 원리와 구강역학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가지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전문가적행동·의사결정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과 보건현황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며 전문인으로서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봉사, 연구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근거중심의 사고 및 치위생관리 의사결정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연관하여 비판적 사고와 근거중심의 최신임상지식, 보건의료계의 전반적 흐름 이해, 전문가적 지식 및 술기능력 향상 노력, 이에 대한 폭넓은 기술과 공동작업으로 치위생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윤리적 의사결정

환자 및 공중을 대상으로 보건지도를 행하는 것에 대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고 이에 대한 지식, 관련 법령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환자/대상자의 요구(need) 및 건강문제해결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보건의료계의 전반적 흐름 파악,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과 보건현황 파악을 토대로 환자 및 대상자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여, 치위생계의 학문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능력

의료서비스의 종합정보분석 및 활용

치과의료환경에 맞춰 명확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의료서비스 정보를 분석하고 조직화 하고 종합하여 설명 및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공동체인성 역량 S1 치위생임상실무 역량 M1
자기개발역량 S2 치위생의사소통 역량 M2
지역공생 역량 A1 지역사회건강증진 역량 M3
전문가적, 행동의사결정 역량 M4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순번 교과목명 S1 S2 A1 M1 M2 M3 M4
1 치위생학개론       50 20   30
2 치의학용어       40 30   30
3 두경부해부학       40 30   30
4 구강영상학 및 실습 I       70     30
5 치위생윤리         30   70
6 소아치과학       50 20   30
7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70   30
8 구강병리학       40 30   30
9 구강내과학       50 20   30
10 임상치위생학V(PBL)       50     50
11 치위생현장실습II 10   10 50 10 10 10
12 관리치위생학       40 30   30
13 구강의료관계법규           50 50
14 치위생인턴십   20 20 20 20   20
15 치위생현장실습III 10   10 50 10 20  
16 치위생사회봉사     40 10 10 10 30
17 구강조직발생학       40 30   30
18 치위생인성발달I (TIPS) 70       30    
19 구강미생물학       40 30   30
20 치아형태학 및 실습       70     30
21 임상치위생학 및 실습I       50     50
22 치과보존학       50 20   30
23 치과보철학       50 20   30
24 임상전단계실습I       60 20   20
25 치과감염관리       60     40
26 구강생리학       40 30   30
27 임상치위생학 및 실습II       70     30
28 치과교정학       50 20   30
29 임상전단계실습II       60 20   20
30 치주학       50     50
31 구강영상학 및 실습II       70     30
32 구강외과학(PBL)       50 20   30
33 치과재료학 및 실습       50 30   20
34 지역사회치위생학I           70 30
35 임상치위생학 및 실습III (Capstone Design)   10   70     20
36 교육치위생학 및 실습         50   50
37 치과행동과학         60   40
38 치위생현장실습I 10   10 50 10 10 10
39 임상치위생학IV       50     50
40 임상치위생학실습IV       70     30
41 지역사회치위생학II           70 30
42 노인치위생학 및 실습       50   50  
43 치과약리학 및 영양학 (Capstone Design)       40 30   30
44 임상치위생학실습V       50     50
45 지역사회치위생학실습           70 30
46 치위생연구방법론 및 실습       20 20   60
47 최신임상치과학(디지털치과학) 및 실습   10   50 20   20
48 임상치위생학실습VI       50     50
49 치과건강보험 및 실무(창업)   10   50 20   20
50 임상치위생학실습 VI
핵심역량 교과목 자세한내용아래내용 참고

핵심 역량 교과목

  • 치위생임상실무능력 : 임상치위생과정과 임상치과업무에 관련된 기초 지식과 술기를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치과보존학(#취위생임상실무 기초지식)
    • 치과교정학(#취위생임상실무 기초지식)
    • 치과보철학(#취위생임상실무 기초지식)
    • 임상치위생학 및 실습Ⅱ- capstone design(#취위생임상실무 기초지식)
    • 구강영상학 및 실습Ⅰ(#취위생임상실무 기초지식)
    • 치아형태학 및 실습(#취위생임상실무 기초지식)
  • 치위생의사소통 : 환자/대상자와 다른 보건전문가, 다양한 인구집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 교육치위생학 및 실습
    •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 치과행동과학
  • 지역사회건강증진 ; 치위생 전문직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치과 병의원 및 지역사회 관리 능력
    • 지역사회치위생학Ⅰ
    •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 노인치위생학 및 실습
  • 전문가적행동·의사결정 : 근거중심의 최신 임상지식과 보건현황을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며 전문인으로서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봉사, 연구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 치위생연구방법론 및 실습
    • 치위생윤리
    • 구강의료관계법규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핵심 역량 교과목 총정리

치위생임상실무

  • 치위생 관리과정의 수행
  • 진료지원 및 협조 업무 수행
  • 병원 경영 및 조직관리

치위생의사소통

  • 치료적 의사소통
  • 심리적 특성 이해

지역사회건강증진

  • 지역사회와 건강증진
  • 구강역학에 대한 지식 이해

전문가적 행동·의사결정

  • 근거중심의 사고 및 치위생관리 의사결정
  • 윤리적 의사결정
  • 환자/대상자의 요구(need)및 건강문제 해결
  • 의료서비스의 종합정보분석 및 활용

자료관리 :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심연수 / 연락처 : 041-530-2740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